사용언어 : C++
문제
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,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.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.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,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.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.
전체 학생의 수 n,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lost,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reserve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전체 학생의 수는 2명 이상 30명 이하입니다.
-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.
-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.
-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만 다른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.
-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.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,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.
입출력 예
n | lost | reserve | return |
5 | [2,4] | [1,3,5] | 5 |
5 | [2,4] | [3] | 4 |
3 | [3] | [1] | 2 |
문제풀이
1. 전체 학생이 각각 체육복 존재 여부를 담는 vector를 생성한다.
이 때 vector 값들을 1로 초기화 해준다 (default 상태)
0 : 여벌의 체육복 존재 X, 도난 O
1 : 여벌의 체육복 존재 X, 도난 X / 여벌의 체육복 존재 O, 도난 O
2 : 여벌의 체육복 존재 O, 도난 X
vector<int> student(n,1); //벡터크기가 n이고 모든 원소를 1로 초기화시키기
2.student vector에 학생 상태 대입하기
- reserve vector를 이용해 여벌의 체육복을 갖고 있는 학생들 ++
for(int i=0;i<reserve.size();i++){
student[reserve[i]-1]++;
}
- lost vector를 이용해 도난 당한 학생들 --
for(int i=0;i<lost.size();i++){
student[lost[i]-1]--;
}
3. 여분의 체육복을 갖고 있는 사람이 도난 당한 ( 즉 student 상태가 0인) 학생에게 빌려주기
본인이 체육복을 도난당했고, 앞 또는 뒤 학생이 여분의 체육복을 갖고 있을 경우
* 이 때, 체격순으로 매겨져 있기 때문에 앞번호 학생의 여분 먼저 확인한다.
for(int i=0;i<n;i++){ //총 학생 수 만큼 돌려주기
// 왼쪽, 즉 앞번호 학생에게 빌리기
if(student[i]==0 && student[i-1]==2){
student[i]++; student[i-1]--;
}
// 오른쪽, 즉 뒷번호 학생에게 빌리기
if(student[i]==0 && student[i+1]==2){
student[i]++; student[i+1]--;
}
}
4. student vector 상태를 이용해 체육복을 갖고 있는 학생 수 세기
for(int i=0;i<student.size();i++){
if(student[i]>0) answer++;
}
전체코드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int solution(int n, vector<int> lost, vector<int> reserve) {
int answer = 0;
vector<int> student(n,1); //벡터크기가 n이고 모든 원소를 1로 초기화시키기
//student 배열에 학생 상태 대입하기
for(int i=0;i<reserve.size();i++){
student[reserve[i]-1]++;
}
for(int i=0;i<lost.size();i++){
student[lost[i]-1]--;
}
//체육복 두개인 사람이 빌려주기
for(int i=0;i<n;i++){
if(student[i]==0 && student[i-1]==2){
student[i]++; student[i-1]--;
}
if(student[i]==0 && student[i+1]==2){
student[i]++; student[i+1]--;
}
}
//체육복갖고있는 학생 수 세기
for(int i=0;i<student.size();i++){
if(student[i]>0) answer++;
}
return answer;
}
총평
분명 어렵지 않은 문제라고 생각했는데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막혔다.. 학생 번호가 순서 상관없이 랜덤으로 들어간다고 생각해서 양 옆이 여분의 체육복을 갖고있을 때, 그러나 여분의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는 학생이 겹치는 다른 학생은 한 쪽만 여분의 체육복을 갖게된다면 한 학생에게만 빌릴 수 있는 학생 먼저 체육복을 빌려주고 양 옆이 체육복을 갖고 있는 학생이 그 다음 체육복을 빌리는 식으로... 말로 설명해도 어렵다. 이 조건 때문에 시간을 많이 썼는데 문제를 보니 '체격순' .... ㅎ 체격순이라면 위에 언급한 조건은 신경 쓸 필요 없다. 코드를 짤 때 순서만 잘 정해주면 되는 예상대로 간단한 문제였다.
결론 : * 문제를 꼼꼼히 읽자 ! *
문제출처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42862
코딩테스트 연습 - 체육복
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,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.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.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, 바로 앞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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